안녕하세요.
SSODANIST 입니다.
몇 년을 매일 같이 다닌길인데 어느날 그곳에 전에 안보이던 대나무가 있는것을 보게된적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누가 가져다 심어 놓은것으로 생각했는데 아니었습니다.
그렇게 같은 장소에서 갑자기 길고 쭉뻣어 자라난 대나무를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할수 있었습니다.
인생을 살아가다보면 우리는 예상치 못한 곳에서 귀중한 교훈을 찾을 때가 있습니다. 그러한 장소 중 하나가 식물의 세계이고 특히 오늘 말씀드릴 대나무가 참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식물입니다. 놀라운 성장과 회복력으로 유명한 대나무는 많은 문화권에서 힘과 지혜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오늘 레터에서는 대나무에서 배울 수 있는 삶의 교훈과 이를 일상의 삶에 어떻게 잘 적용해 볼지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종류별로 다르지만 보통의 대나무는 키가 10미터 이상 자라는 식물입니다. 대개 죽순은 땅 위로 몸을 내밀면 그 날부터 최고 1미터씩 쑥쑥 자랍니다. 그러다가 한 달이나 한 달 반 정도면 어른 대나무 키가 됩니다. 이 놀라운 성장 속도는 마법이나 지름길을 통해서가 아니라 인내와 인내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대나무는 위쪽으로 자라기 전에 먼저 강력한 지반에 뿌리를 형성 합니다. 이 과정은 몇 년이 걸릴 수 있으며 이 기간 동안 대나무 식물은 기상 조건 및 해충과 같은 다양한 문제를 견뎌야 합니다. 그러나 일단 뿌리 기반이 확고히 자리잡으면 대나무는 단 몇 주 만에 키가 10미터 이상 훌쩍 자랄 수 있습니다.
중국 극동지방에서만 자라는 희귀종인 “모소대나무”가 그 좋은 예인것 같습니다.
모소대나무는 전통적인 건축자재로서 그 역사가 오래 되었습니다. 이 대나무는 튼튼하고 유연하며, 불에도 잘 타지 않고, 해충에도 잘 부패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옛날부터 집을 짓거나 가구를 만들거나, 심지어 무기나 악기로도 사용되었 다고 합니다.
하지만 모소대나무가 이렇게 강한 재료가 되기까지는 많은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모소대나무는 자라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시련과 고통을 겪습니다. 먼저, 모소대나무는 씨앗이 심어진 후에 4~5년 동안은 땅속에서만 뿌리를 내리고, 흙 위로는 나오지 않습니다. 농부들이 매일 정성을 들여도 4년간 땅위로 볼수 있는것은 고작 3cm밖에 안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나서 5년이 넘어야 비로소 줄기를 드러내기 시작하며 그 순간부터 하루 30CM 자라 6주에 15미터 이상을 자랄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줄기가 자라면서도 계속해서 강한 바람과 폭우, 눈과 얼음, 태양과 건조함 등에 시달립니다. 이런 환경에서 모소대나무는 굽히거나 부러지거나 죽지 않고, 오히려 더욱 단단하고 유연하게 성장합니다. 그동안 성장하지 않으며 땅속에 깊고 단단하고 견고한 뿌리를 내리며 그러한 어려움을 견디고 성장을 준비를 했던 것입니다.
모소대나무의 성장 과정을 보고 있으면 인간의 삶과 비유할 수 있는 면이 많은거 같습니다. 우리도 삶의 여러 가지 시련과 고통을 겪으면서 성장하고 발전 합니다. 때로는 땅속에서 뿌리를 내리듯이 인내하고 참아야 하고, 때로는 바람과 비에 맞서듯이 용기있게 도전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우리의 정신과 육체가 단련되고 강화되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늘 말처럼 쉽지 않은것이 인생입니다. 모소대나무처럼 튼튼하고 유연한 사람이 되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떤한 마음 가짐으로 살아가면 좋을까요?
무엇보다 자신의 목표와 꿈을 확실히 정하고, 그것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모소대나무는 자신의 존재 목적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환경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성장합니다. 그리고 그 수간을 위해 기다릴 줄도 알고 있고 준비해야 하는것도 알고 있습니다. 우리도 우리 삶의 방향을 잃지 않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나 되고 싶은 사람이 무엇인지 명확히 하고, 그것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거나 배우거나 연습해야 합니다.
또한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잘 알고, 그것을 적극적으로 개선하는것이 필요합니다. 모소대나무는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잘 인식합니다. 그래서 강점은 더욱 발전시키고, 약점은 보완하거나 극복하려고 합니다. 우리도 자신의 능력이나 성격이나 습관이 어떤지 솔직하게 돌아보고, 장점은 더욱 강화하고, 단점은 수정하거나 극복해야 합니다. 어렵 습니다. 하지만 해내야 합니다. 늘 옳고 맞는길은 어렵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자신의 환경과 상황을 잘 이해하고, 그것에 잘 적응 해야 합니다. 모소대나무는 자신의 주변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그래서 적절한 타이밍에 적절한 행동을 취합니다. 우리도 자신이 속한 가족이나 학교나 사회가 어떤지 잘 파악하고, 그것에 맞춰서 행동하거나 의사소통해야 합니다. 이럴때 대마누에게서 배울수 있는것이 유연성의 중요성입니다. 대나무는 가장 강한 바람에도 부러지지 않고 구부러지는 능력으로 유명합니다. 이러한 유연성은 강한 섬유질 층으로 구성된 대나무 줄기의 독특한 구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대나무는 부러지거나 무너지지 않고 자연의 힘을 견딜 수 있습니다. 삶에서 우리 역시 융통성을 발휘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탄력적이고 필요할 때 구부러짐으로써 우리는 장애물을 극복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대나무는 다양한 용도로 활용됩니다. 인생에서도 다양한 역량과 재능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대나무처럼 유용하고 필요한 사람이 되려면, 늘 여러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새로운 것을 배우고,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고, 자신의 장점을 발휘하는 것이 중요 할것 같습니다.
노력한다고 하여 결과가 나오지 않을때에도 비관하지 말고 절실하게 그 길을 걷다보면 모소대나무가 그랬듯 어느 순간부터 푹발적으로 성과가 나오며 성장하는 시기가 있을것이라 밎어 의심치 않습니다.
여러분 모두의 성장을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https://youtube.com/shorts/KLCloj24_CU?feature=share
SSODANIST 드림.
'금요 레터 (52주 완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7월 7일, 조직내 안전불감증이 정말 무서운 이유 (0) | 2023.07.10 |
---|---|
2023년 6월 30일, 무능함의 전염 속도는 유능함의 확산보다 빠르다 (0) | 2023.06.30 |
2023년 6월 19일, 누구나 본인의 역할이 있다. (0) | 2023.06.19 |
2023년 6월 16일, 길을 아는 것과 가본 것은 분명 다르다 (0) | 2023.06.15 |
2023년 6월 9일, 내 인생의 가장 중요한 주제 Integrity (0) | 2023.06.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