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읽고 & 글 쓰고

일론 머스크 | 월터 아이작슨 저 | 21세기북스 | 2023년 09월

by SSODANIST 2024. 1. 25.
728x90
반응형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1946952

 

일론 머스크 - 예스24

“미래는 꿈꾸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것,그가 상상하면 모두 현실이 된다!” 천재인가 몽상가인가, 영웅인가 사기꾼인가? 수많은 논란 속에서도 1%의 가능성에 모든 걸 걸며 인류의 미래를 바꾸

www.yes24.com

 

750 페이지가 넘는 벽돌책인데 전혀 지루 하지 않았다.

너무 몰입해서 영화를 보는듯한 느낌이 들었다고나 할까?

한 천재 사업가의 인생 스토리가 주는 환희와 좌절 그리고 의지 용기 그리고 더 많은 것들

그 모든것들을 간접경험하며 남아공 부터 캐나다를 거쳐 미국 그리고 세계까지 꽤나 긴 여정의 여행을 한것 같다.

그의 인생이 몰입감 있지만 역시 아이작슨의 연대기적 글쓰기 배열이 그렇게 집중도를 올린것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책에는 이미 알고 있는 스토리도 많았고 감추어진 사실들도 담겨있다.

기인이자 최고 사업가인 일론머스크가 아닌 인간으로서의 그의 모습도 충분히 이해 할수 있다.

사실 나는 그의 광기어린 행동들을 보면서 미치광이가 아닌가 생각을 했었다.

사기꾼인가? 폰지사기?

하지만 책을 읽으며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하고자 하는 것과 꿈의 크기가 다르기에 다른 이들에게 미치광이로 인식될수 있다는 것을...

하고있는 모든것들이 사기인듯 보이고 가능성 없어 보인다는 것을

하지만 남의 시선 따위 신경 쓰지 않는다.

그리고 하고 싶은 것을 하고 해야 할 일을 해낸다.

그게 바로 일론머스크다.

 

이 책 "일론머스크"는 책의 제목처럼 전기 작가의 대가 윌터아이작슨이 써내려간  일론머스크의 자서전이다.

테슬라, 스페이스X, 스타링크, 뉴럴링크, 보링 컴퍼니, xAI 등의 혁신적인 기업들을 창업하고 이끌고 있는 일론 머스크의 삶과 업적을 다루고 있다. 윌터아이작슨은 책을 위해 오랜기간  머스크와의 수백 번의 인터뷰를하고 그의 가족, 친구, 동료, 경쟁자들과의 대화를 통해 머스크의 성격, 비전, 도전, 열정, 갈등, 실수 등을 솔직하고 깊이 있게 조명하고있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이 야심이 넘치는 사업가가 어떻게 인류의 미래를 바꾸려고 하는지, 그리고 그가 그렇게 하기 위해 어떤 장벽과 위험을 극복해왔고 지금도 진행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머스크에 관심이 있고 그의 행보가  기대되는 사람이라면 한번은 읽어야 할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의 성공과 실패, 장점과 단점, 꿈과 공포, 사랑과 증오 등을 보며 그의 생각은 조금은 이해 할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아직 그의 스토리는 끝난것이 아니라 진행 중이고 더 큰 일들이 있을것이지만  이 사업가의 삶은 드라마보다 더 흥미롭고, 영화보다 더 화려하고, 소설보다 더 감동적인듯 하다. 개인적으로 인류 역사상 가장 독특하고 도전적인 인물 중 하나라는 생각이 든다. 이 가장 독특하고 도전적인 인물이  본인의 굴곡있는 삶을 통해 우리이 삶에도 많은 의미를 부여하게 한다.

물론 동의 안되는 부분도 물론 많다. 사실 윤리의식이라던가 타인을 위하는 이타성 부분을 보면 거의 낙제점에 가까운 사람이다.  그는 자신의 비전을 위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사람으로  자신의 직원, 파트너, 투자자, 고객, 팬, 가족, 연인 등을 모두 소모품으로 취급할 수 있는 모습들을 보여준다.

또한 그는 사과하지 않고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다.

경쟁자를 모욕하고 비방하고 공격하며 당연시 한다. 

어려웠지만 그럼에도 자신의 권력과 부를 남용하고 남발한다.

개구리가 올챙이적을 잘 잊어 버리는 전형이라고나 할까?

전기 답게 책의 내용은 그의 잔인하고 이기적인 면모들도 숨기지 않는다.

그리고 일부 사업들과 위험한 상상들을 통해 머스크가 어떻게 인류의 미래를 위협 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가 그렇게 하기 위해 어떤 비윤리적이고 불법적인 행위를 저지르고 있는지도 적날히 서술하고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전기차의 시대를 열었고, 민간 우주선의 세기를 만든 현재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고 유명한 사람 중 하나인 그의 스토리를 한번정도 접해보는것은 시야를 넓히고 세상의 흐름을 이해하기에 모자람이 없다.

그는 우리의 삶과 사회에 많은 변화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테슬라와 같은 눈에 보이는 결과물뿐이 아니라 우리가 문제와 도전에 직면하여 어떻게 새로운 해결책을 만들고 그 문제에서 어떻게 가능성을 발견하는지 보여준다.  또한 인간으로서 삶에 대해 꿈과 희망에 대한 새로운 비전과 목표를 만들고 그 목표를 위해 정진하는 것에 대한 정신적인 강인함을 가르쳐 준다.

그렇게 머스크가 누구인지, 그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그가 왜 그렇게 하는지를 알려주며 머스크와 그의 기업들이 우리의 미래에 어떤 역할과 영향을 미칠 수 있는자 예측 해볼 수 있게 한다.

이 책은 일론 머스크의 삶과 업적을 다양한 관점과 자료로 잘 정리하고 분석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지금 까지 동명의 많은 책들이 있었지만 사실 일론 머스크를 쓴 책들 중에는 감히 원탑이라고 자부할 수 있다.

윌터아이작슨 답게 머스크에 대해 칭찬도 하고 비판도 하며 머스크의 삶에 대한 모든것들을 모두 공정하게 다룬다. 그리고 그러한 공정함 속에 그의  삶이 우리에게 무엇을 가르쳐 줄 수 있는지,또 우리는 무엇을 고민하고 무엇을 위해 살것인지 진지하게 고민 할 수 있는 포인트 들을 남겨 놓는다.

결국 그를 미치광이로 부르든 아니면 선구자로 표현하든 혹은  그저 호기심이 있는 사람여도 모두에게 읽을 가치가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이 머스크의 삶을 통해 우리의 삶과 미래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좋은 책이다.

 

세상은 넓고 정말 난놈들은 많은것 같다.

그리고 이놈은정말 특출난 놈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