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요 레터 (52주 완결)

2023년 8월 29일, 인생을 다시 산다면

by SSODANIST 2023. 8. 29.
728x90
반응형

"인생을 다시 산다면" 어떻게 살아야 할까?

나딘 스테어의 시 한편을 보고 참 많은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아직 살아온 인생보다 살아갈 날이 많다고 생각할수 있는 나이이기에 좀 이른 고민일수도 있지만 사실 내일도 확신할수 없는 오늘을 살아가는 약한 하나의 사람으로서 한번 고민을 해보고 싶어진 주제입니다.


인생을 다시 산다면, 어떤 선택을 하게 될까요?

인생은 한 번뿐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가끔은 과거의 일들을 되돌아보며 후회하거나 바꾸고 싶은 것들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생을 다시 살 수 있다면, 어떤 것들을 바꾸고 싶으신가요?

저역시 만약  인생을 다시 살아갈수 있다면 바꿔보고 싶은 것들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더 많은 도전을 해보고 싶습니다. 누구보다 부지런히 여기저기 쏘다니며 이것저것 경험 하고 살아왔다고 자부 하지만 여전히 돌아보면 후회가 남습니다. 어떤 이유에서 인지 저는 어렸을 때부터 안전한 길을 택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위험을 감수하거나 실패할 수 있는 일에 도전하는 것이 두려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항상 평범하고 보통의 삶을 살았습니다. 하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그렇게 살아도 행복했던가요? 아닙니다. 저는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자신의 꿈을 이루지 못하고, 자신의 삶에 만족하지 못했습니다. 저는 더 많은 도전을 통해 성장하고, 배우고, 즐기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인생을 다시 산다면, 두려움이나 걱정에 휩싸이지 않고, 나의 열정과 재능을 따라가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그리고 더 많은 사랑을 주고 받고 싶습니다. 저는 사람들과 깊이 있는 관계를 맺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보기에는 완전 외향적이고 활발해 보이지만 낮을 많이 가리고 쑥스러움을 많이 타서 남들에게 관심을 보이거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늘 서툴렀습니다. 그래서 저는 친구나 연인, 가족과도 늘 조금은 거리를 두고  있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왜 그랬나 싶지만 정말 어려운 부분이었던것 같습니다. 극복할수 없는 벽같은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외로움과 공허함을 많이 느꼈던것 같습니다.늘 사람들과 함께 웃고, 울고, 이야기하고 싶었는데 그렇게 하지 못했습니다. 그게 인생인데....그래서 인생을 다시 산다면, 자신의 마음을 열고, 남들의 마음에 다가가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세 번째로는 더 많은 배려와 감사를 표현하고 싶습니다. 저는 개인주의자라는 그늘아래 자신의 이익과 편의를 위해 남들에게 무관심하거나 무례하게 대했습던 적이 많이 있습니다. 정말 반성해야 하는 부분이고 지금도 매우 후회하고 있습니다. 그떄는 남들이 해준 좋은 일에도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하거나 감사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남들로부터 존중과 칭찬을 받지 못했던것 같습니다. 전혀 행복하고 충만한 삶이 아니였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후회와 죄책감을 많이 느껴왔고 지금도 느끼는것 같습니다. 저는 잘하지 못했기에 남들과 조화롭게 지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인생을 다시 산다면, 자신의 이기심과 교만함을 버리고, 남들의 노력과 성취에 대해 배려하고 감사하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네 번째는 더 많은 즐거움과 행복을 찾고 싶습니다. 저는 자신의 삶에 대해 불만이나 비관적으로 생각했습니다. 작은 일에도 화를 내거나 슬퍼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사람들과 멀어졌고 주위에 우울함과 불평인 사람들고 가득했던것 같습니다. 전혀 행복한 삶이 라고는 느낄 수 없었습니다. 그때는 매우 스트레스와 우울함을 심하게 느껴 병원을 다닌적도 있었습니다. 저는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인생을 다시 산다면, 자신의 삶에 대해 만족하고 감사하며, 작은 일에도 즐거움과 행복을 느끼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그렇게 주위에 좋은 기운을 가득 가진 삶을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인생은 한 번뿐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가끔은 인생을 다시 살 수 있다면, 어떤 선택을 할까요? 하는 상상을 해봅니다. 그리고 그 상상 속에서 결국 자신이 원하는 것들을 발견 할수 있는것 같습니다. 그것들은 과연 상상 속에서만 가능한 것일까요? 아니라면, 지금부터라도 그것들을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요? 인생은 한 번뿐이지만, 인생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인생을 다시 산다면, 하는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엉뚱하지만 다시 살아보는 상상을 가끔 해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좋은 상상이 좋은 기운을 만들고 좋은 기운이 좋은 일상을 만들어 줄것입니다.

늘 행복해 지는 상상으로 가득한 인생을 살아가시길 응원합니다.

728x90
반응형